청소년이 그리는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행복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양질의 청소년 활동과 학습, 생활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하고 균형있는 성장을 책임지는 국가정책지원 사업입니다.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을 기반으로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초등 4학년 ~ 중등 3학년)의 자립역량을 개발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방과후 학습지원, 전문체험 활동, 학습 프로그램, 생활지원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정책지원 사업 입니다.

2005년 9월부터 46개소를 시범운영하여, 2006년 전국적으로 확대, 현재 279개소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의 공공시설에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운영되고 있습니다.(2019. 9. 기준)

  • 청소년 기본법 제48조의2(청소년 방과 후 활동의 지원)
  • 청소년 기본법 시행령 제33조의3(청소년 방과 후 활동 종합지원계획의 수립), 제33조의4(방과 후 활동 종합지원사업 실시), 제33조의5(청소년 방과 후 활동 지원센터의 설치·운영)
  • 민주시민으로서의 정의 권리∙의무∙책임을 배우는 전인적 성장 발달 도모
  • 맞벌이 ∙ 한부모 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교육복지 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성장기반 마련
  •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인적자원 활용
  •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복지·보호체계 역할 수행
    •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 청소년 지원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및 프로그램 운영
    •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부합하고, 청소년·학부모의 눈높이에 맞는 과정 운영
  •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 신뢰 및 연계 강화
  • 다양한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하여 종합서비스 제공
    • 지역사회 공공기과, 사회단체, 기업, 개인 등의 물품지원 및 후원, 자원봉사, 재능기부 등 다양한 자원 연계 활용
지원내용

지원내용 목록으로 구분, 세부내용 정보를 제공

구분 세부내용
전문체험활동과정 주중체험활동과정
  • 체험활동 위주로 청소년들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예술체험활동, 과학체험활동, 직업개발활동, 봉사활동, 리더십개발활동 등)
주말체험활동과정
학습지원활동 과정 교과학습과정
  • 교과학습 중심의 학습지원
보충학습지원과정
  • 숙제, 보충학습지도, 독서지도
자기개발활동 과정 주중자기개발활동과정
  • 청소년들의 주도로 진행하는 활동(자치활동, 동아리활동 등)
주말자기개발활동과정
생활지원과정 급식, 상담, 건강관리, 생활일정 관리(메일링서비스) 등의 생활지원
특별지원과정 청소년캠프(방학), 보호자교육, 초청인사 특별강의, 발표회 등
※ 미래인재양성을 위해 STEAM, MAKER 방식을 접목한 방과후 활동운영
  •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은 과학, 기술, 공학, 인문·예술, 수학 등 교과 간의 통합적 교육으로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 MAKER는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자 중심 활동'
  1. 참여부터 귀가 시까지 철저한 종합적 방과후서비스지원 (생활・교육・체험・안전)
  2. 지역사회 내에서의 자원봉사인력개발 및 연계, 지역자원과의 네트워크 구축
    * 전문체험활동과정, 자기개발활동과정 활동을 개인별 기록․관리하여 포트폴리오로 작성 권장
여성가족부 아래에는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운영지원단과 시·도 혹은 시·군·구가 있음, 시·도/시·군·구 아래에는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가 있으며 방과후아카데미지원협의회에 따라 학습지원(주요교과목학습·보충학습·독섬 치 자율학습), 전문체험(세계,시민,지역,사회·문화예술,스포츠), 자기개발(자치·동아리 활동, 지역사회연계), 생활지원(급식 및 상담, 건강관리, 귀가차량운행), 지역사회인적풀적인프라에 따라 특별지원(보호자간담회, 가족캠프, 발표회 등) 창의융합형 인재교육 운영 : 복합적 문제해결력 및 협력/공유역량을 겸비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