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그리는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행복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양질의 청소년 활동과 학습, 생활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하고 균형있는 성장을 책임지는 국가정책지원 사업입니다.

초등 4학년부터 중학 3학년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 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체험 및 학습 프로그램, 청소년 생활관리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정책지원 사업입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2005년 46개소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2006년 전국적으로 확대, 현재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의 지자체 공공시설에서 260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 중앙・지방 및 학교와 가정・지역사회가 연계하여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나홀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정과 공교육을 보완하는 공적
    서비스 기능 강화
  • 맞벌이・한 부모・장애·취약계층 가정의 나홀로 청소년 대상으로 활동・복지・보호・지도를 통하여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역량배양 지원
    (교육・문화적 격차 완화, 학습능력 향상 도모, 자기주도역량 함양 등)
  • 여성의 경제참여 지원, 저소득가정 사교육비 절감, 나홀로 청소년의 범죄・비행 노출 예방 등 효과 기대
  • '방과후 나홀로 청소년'을 위한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의 기능
  • 체험을 통한 건강한 놀이·문화를 체험하고 실천하는 기능
  • 보호자·청소년·지역사회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
  • 정규교육으로 부족한 인성 및 창의성 개발 지원 기능
  • 지역사회 차원에서 청소년 활동・복지・보호체계 구축
    • 청소년 성장지원의 책임을 학교・가정・지역사회와 함께 추진
    •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 활용하는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
  • 가정・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 신뢰 및 연계 복원을 통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도모
    • 학교교육 보완 기능으로서 공교육과 아카데미의 상호 연계 강화
    • 「방과후아카데미 지원협의회」구성을 통한 지역사회의 공동 운영
  • 청소년의 요구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는 운영
    •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부합하고, 청소년・부모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과 질이 담보되는 과정을 개발 운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및 지원 내역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및 지원 내역 목록으로 구분, 세부내용 정보를 제공

구분 세부내용
전문체험활동 과정 주중체험활동과정
(주 4시수)
  • 강습형태가 아닌 체험활동 위주로 청소년들의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할동 프로그램 운영
    (예술체험활동, 과학체험활동, 직업개발활동, 봉사활동, 리더십개발활동 등)
  • 주말체험활동과정 운영 시 외부활동 권장
주말체험활동과정
(월1회 4시수)
학습지원활동 과정 보충학습지원과정
(주 5시간)
  • 청소년들의 자율적인 숙제, 보충학습지도, 독서지도 등의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
교과학습과정
(주 4시수)
  • 전문 강사진의 교과학습 중심의 학습지원
자기개발활동 과정 주중자기개발활동과정
(주 2시수 이상)
  •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어 진행하는 활동(자치활동, 동아리활동 등)
  • 각 운영기관에서 자유롭게 편성하여 운영하는 과정
주말자기개발활동과정
(필요시 주 2시수이상)
생활지원과정 급식, 상담, 건강관리, 귀가지원(차량), 생활일정 관리(메일링서비스) 등
특별지원과정 청소년캠프(방학), 보호자교육, 초청인사 특별강의, 발표회 등
  1. 참여부터 귀가 시까지 철저한 종합적 방과후서비스지원 (생활・교육・체험・안전)
  2. 지역사회 내에서의 자원봉사인력개발 및 연계, 지역자원과의 네트워크 구축
    * 전문체험활동과정, 자기개발활동과정 활동을 개인별 기록․관리하여 포트폴리오로 작성 권장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체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