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소년활동으로 청소년을 행복하게
청소년활동

활동영역

자기개발활동

자기개발 활동은 청소년이 새로운 관심 분야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런 관심은 취미, 직업, 직무와 관련된 기술, 사회적 활동, 개인적 활동, 문화적 활동 또는 생활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은 해당 활동에 경험이 있는 지도자를 통해 열정과 지식을 공유하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활동, 기존에 활동 중인 활동, 이전에 활동했던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 새로운 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하거나 기존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 성취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자신감을 증가시켜 줍니다.
  • 자신의 가능성과 적성 그리고 능력에 대해 알게 됩니다.
  • 자기를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동기를 부여 시켜 줍니다.
  • 새로운 사람과 소통하는 방법을 통해 성인과의 의사소통능력과 문제 해결능력이 개선됩니다.
  • 직업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게 됨으로써 고용 요건을 향상시킵니다.
  •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취미생활을 갖게 됩니다.

진행과정

  • 준비
    활동계획 및 성취목표잡기
  • 교육 및 연습
    자기개발활동에 필요한
    교육과 기술 익히기
  • 활동 및 기록
    교육 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개발활동하며 기록하기
  • 평가
    활동기록부 검토 및 성취목표 평가

필요시간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 구분, 최소기간, 자기개발 활동을 추가 활동으로 선택했을 경우, 동장, 은장, 금장의 필요시간을 제공하는 표
단계 최소기간 자기개발 활동을 추가 활동으로 선택했을 경우
동장
동장
3개월
12시간 이상(12회 이상)
6개월
24회 이상
은장
은장
6개월
24시간 이상(24회 이상)
12개월 (동장 미 보유자)
48시간 이상(48회 이상)
금장
금장
12개월
48시간 이상(48회 이상)
18개월 (은장 미 보유자)
72시간 이상(72회 이상)

필요조건

  • 1일 활동 시간은 1시간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 참여 청소년의 연령과 신체적 능력에 적합한 활동인가 생각해 봐야 합니다.
  • 1가지 활동을 권장하며, 반드시 필요할 경우에는 3가지 활동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 성취목표에 적합한 일관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단순 암기식의 활동은 인정 되지 않습니다.

활동예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지역사회, 청소년단체, 환경운동, 자선활동등의 활동 프로그램명을 제공하는 표
단계 프로그램명
음악 및 공연예술 활동
(Music & Performance)
사물놀이, 탈춤, 학춤, 마술, 바이올린, 드럼, 오카리나, 합창, 성악, 플루트, 가야금, 거문고, 고적대, 해금, 판소리, 합주, 작곡, 영상제작 등
예술 및 공예 활동
(Art & Craft)
비누 만들기, 소묘, 구슬공예, 선물포장과 리본아트, 유리공예, 한국화, 데생, 종이공예, 클레이아트, 손글씨, 황토염색, 책갈피 만들기, 종이접기 등
취미활동
(Hobby & Games)
제과 제빵, 한자급수대비, 바둑, 보드게임, 코스프레, 작문, 붓글씨, 사진, 만화, 프라모델, 독서 등
직업활동
(Vocational Skills)
컴퓨터 영상, 영화 제작, 홈페이지 제작, 실용음악, 포토샵, 플래시, 그래픽, 컴퓨터 조립, 연기, 방송 제작, 사육 및 재배, 진로탐색, 메이크업 등
의사소통활동
(Communication)
일본어 회화, 중국어 회화, 독일어 작문, CNN청취, 웅변, 생활영어 등
자연활동
(Nature)
식물 키우기, 동물 키우기, 농사 짓기 등

※ 예시는 이해를 돕기를 위한 것이며, 활동에는 제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