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신청

국가간 청소년교류의 경우 2022년 기준 ‘98. 1. 1. ~’07. 12. 31. 사이에 출생한 대한민국 청소년(만 15세~24세)은 누구든지 지원 가능합니다. (프로그램마다 연령제한이 다름)

자기소개서, 활동계획서 등 모든 필요 정보를 온라인상에서 기록하며, 개인정보보호법에따라 사적인 정보가 기록된 문서는 첨부할 수 없습니다. 지원서 상에 기록한 내용에 대한 증빙서류는 1차 서류 합격자에 한해 면접 전형 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 홈페이지 마이페이지를 통해 심사중 또는 합격/불합격 등의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많은 청소년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서 최근 3년 내 여성가족부 외교부 및 교육부 시행 청소년 국제교류 해외파견 프로그램 기참가자 중복 선발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특수언어 통역요원 예외적용, 온라인 프로그램 사업별 상이)

동시 모집 중인 사업(국가 선택 포함)에는 중복지원이 불가하여 한 국가만 선택하여 지원이 가능합니다. 모집시기가 다른 경우에도 한 개의 프로그램에 최종 합격 시 다른 프로그램에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해당 국제교류 해외파견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경우, 향후 3년간 여성가족부, 외교부,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국제교류 파견 프로그램에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참가국 언어 또는 영어 실력이 선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현지교류 활동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영어회화 또는 참가국 언어회화는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통역으로 지원시에 자원봉사, 문화예술 활동 등에 대한 사항은 참고용입니다. 즉, 기재할 것이 없다면 적지 않아도 됩니다. 통역의 경우, 해당언어로의 통역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통역을 선발하기위한 참고사항이니, 문화예술 기능보유가 없다고해도 불리하지 않습니다.

사업별 공고문에서 각 항목마다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기재하여 주시면 됩니다. 작성 양식은 자유입니다.

1차 서류 합격자에 한하여 제출하며, 온라인 신청시 작성한 단체활동 및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확인서를 발급받아 면접 전형시 제출하면 됩니다.

면접

1차 서류 통과자는 청소년 참가자와 통역(초청, 파견, 온라인) 모두 면접을 봐야합니다. 면접내용은 교류 프로그램, 교류국에 대한 이해, 참가계획, 해당국 또는 영어 구사능력(통역요원 해당)과 인성 및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국가간 청소년교류 파견시에는 별도의 통역이 동행하며, 협정국에 따라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국가도 많으므로 언어능력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청소년 참가자의 경우 언어능력 못지않게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인성 및 자질이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면접과 사전워크숍 불참시에는 자동탈락이며, 예외는 없습니다.

기타

선발된 청소년 중 필요한 경우 출석 협조 공문을 발송해드립니다. 단, 출석 인정 여부는 학교 측의 결정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