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소년활동으로 청소년을 행복하게
청소년활동

자주묻는질문

  • 입회신청 후 입회비 결제완료가 이뤄지는 해당 날짜가 참여청소년의 입회완료일입니다.

    입회완료일인 해당 익월 1월에서 10일 사이에 입회팩이 오프라인 참여청소년에 한하여 소속 포상센터 포상담당관에게 전달됩니다.

    예를 들어 9월 1일에 입회완료 오프라인청소년들은 10월 1일에서 10일 사이에 입회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입회완료 청소년인 경우에는 입회팩이 지급 되지 않음

  • 청소년이 활동완료 요청을 한 뒤, 각 영역별 활동코치의 의견서 및 승인, 포상담당관의 영역별 승인 및 최종 확인이 되면 포상판정이 완료됩니다.

    따라서 빠른 포상판정완료를 원하시면 해당 활동코치 및 포상담당관에게 활동 완료 요청 이후 연락을 하셔서 활동 승인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단, 금장 단계의 경우, 포상운영사무국을 통해 한국포상운영사무국으로 심의 요청을 진행하여 약 10일 이상 소요됩니다.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전세계 130여개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국제적인 자기 성장프로그램으로 다음 세가지 방법으로 참여자의 성장을 돕습니다. 첫째, 여러분이 결코 알지 못했던 자신만의 재능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둘째, 포상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꿈을 향한 도전과 진로, 진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스스로 결정한 목표에 이르고 포상활동을 성취하게 되면 국제포상재단 영문인증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명의 인증서, 각 단계별 포상배지를 받게 됩니다.

  • 포상정보시스템 '목표/활동변경'에서 변경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세부계획서 변경은 4회차까지만 자의적 변경의지에 의해 변경가능하며, 5회차 이후부터는 변경사유가 자의적 선택이 아닌 타의적, 불가항력적일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활동현황'탭으로 들어가 변경하고자 하는 해당 활동영역의 '변경요청'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변경사유를 구체적으로 작성한 후, 해당 세부계획서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내용을 모두 변경했다면 제출을 눌러 해당 포상담당관에게 변경요청 승인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변경요청 중에는 활동보고서 작성이 불가능하오니, 변경요청 전 포상담당관과 변경사항에 대한 논의를 마친 후, 안정적으로 변경요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입회신청에 승인에 따라 입회비를 입금하실 때 무통장입금을 선택해 가상계좌를 부여받게 됩니다.
    그때 부여받는 계좌번호는 참여 청소년의 주민번호로 부여되는 일시적인 가상계좌로 부모님이 입금을 해주시면서 입금자명이 청소년명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 각 영역별로 활동을 마치고 나면 자동으로 활동완료요청버튼이 형성됩니다.

    완료요청에 따른 활동코치의 완료확인 및 의견서를 받고 나서 담당관의 2차 확인을 받게 됩니다.

    4가지 영역 모두 활동완료승인을 받고 나면 소감문을 작성하게 됩니다. 소감문에 대한 담당관의 최종승인이 이루어지면 포상이 완료 됩니다.

  • 활동기록과 보고서는 제출되어 활동코치 확인을 받게 되면 수정도 삭제도 불가능합니다. 작성 내용에 대해 미확인 상태에서는 제출취소를 눌러 수정과 삭제가 가능합니다. 혹시 기록내용에 대해 점검을 받고 싶다면 확인 전에 담당관을 통해 내용을 점검받으시면 됩니다.

  • 활동기록과 활동보고서는 작성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언제든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만, 활동을 진행한 뒤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기입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포상담당관으로부터 승인 받은 영역 활동만이 활동과 기록이 가능합니다.
    청소년은 마이페이지 “포상활동실행” 메뉴에서 “포상활동기록”과 “포상활동보고서”를 클릭하여 활동기록과 보고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포상활동기록 작성 시 >

    포상활동기록은 매주(또는 매 회) 활동 시 활동내용과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기록하고, 사진 또는 관련 문서를 첨부하실 수 있습니다. 활동기록에서의 사진 첨부는 필수항목이 아닙니다. 또한 탐험활동 영역을 제외한 자기개발·봉사활동·신체단련 활동영역의 활동기록은 활동 이후 언제든 기록이 가능합니다.

    ※ 탐험활동의 포상활동기록은 일자별로 기록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장의 경우, 기본교육 1일, 예비탐험 1박2일에 해당하는 2일, 정식탐험 1박2일에 해당하는 2일을 포함한 총5회 이상의 활동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기록을 못한 활동에 대해서는 활동으로 인정받지 못하며, 해당 목표 차수를 위해 활동을 더 연장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세부계획과 일정이 변경되었다하여 세부계획서를 다시 작성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세부계획서 변경요청은 성취목표변경, 활동코치의 변경, 프로그램 변경 시 해당됩니다. 성취목표와 관계된 활동내용이라면 활동내용이 달라지더라도 변경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포상활동보고서 작성 시 >

    포상활동보고서는 한 달에 한번 꼴로 4주(또는 4회) 활동에 한번 씩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3개월 활동영역은 최소 3번의 보고서가 있어야 활동완료이며, 6개월 활동영역은 최소6번 이상의 활동보고서가 있어야만 합니다. 보고서는 7일 이내 작성이라는 날짜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언제든 기록가능하십니다. 그러나 활동에 대한 중간 점검이면서 추후 활동에 대한 계획과 다짐을 정리하는 과정이므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포상활동보고서 작성에서 활동사진(자신의 얼굴이 확인 가능한 사진)은 필수사항입니다. 그러므로 사진첨부가 되지 않은 보고서는 인정받지 못하며, 심사시 반려사항이 되므로 사진을 꼭 첨부해 주세요. 사진 첨부시, 사진 용량을 5MB이하로 크기를 조절하셔서 올리셔야 합니다.

    ※ 제목과 내용에 기록창에 큰 따옴표(“”)를 포함한 특수문자를 기록할 시 페이지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록창에 특수문자 사용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 다른 영역과 달리 탐험활동 보고서는 활동(기본교육, 예비탐험, 정식탐험)을 모두 마치고 난 후, 한번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탐험활동 영역은 별도의 보고서(보고서는 활동별 세부계획(일정표 포함)과 활동내용에 따른 결과보고서 두 가지를 포함함)를 첨부해 주셔야 합니다. 온라인 상의 기록란에는 탐험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간략하게 정리하시고, 첨부문서에 탐험일정표 및 활동사진, 내용 등을 정리한 보고서를 반드시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니오, 포상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세부계획서 승인이후 활동만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