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멘티들에게 자신이 가진 재능을 나눌 기회를 가질 뿐만 아니라 청소년 멘토 스스로도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형성하고, 자기 능력을 개발하며, 미래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진로의식 등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
활동목표 및 상세내용
[활동목표] -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활동의 장을 마련하고, 멘티는 멘토와의 친밀감을 높임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얻는다. - 멘티의 정서적 지지체계를 강화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정서적 안정 및 자아존중감 등의 향상을 통해 멘티의 학교 적응 력을 높인다. - 멘티와의 만남을 통해 멘터의 자아존중감도 향상시킬 수 있다.
[사업개요] - 일시: 2024년 12월 2일~31일 - 장소: 군산시청소년문화의집 - 내용: 학습멘토링(학습보충 지원), 보드게임 등과 같은 놀이를 통한 정서적 지원
1) 청소년문화체험의 장으로서의 역할 - 청소년들의 일반 문화 예술, 정보, 미디어, 과학 등 다양한 활동 요구에 따른 자율적 문화활동의 체험과 창조적 활동 경험의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지원한다. - 자율활동 공간으로서의 동아리 육성과 문화활동 지원에 역점을 둔다.
2) 청소년들의 만남과 소통의 공간 지원 - 청소년들이 일상의 여가생활 속에서 자유로운 만남과 대화, 토론, 휴식과 오락을 통한 상호간 소통 경험의 공간으로서 기능을 체계화하여 지원한다. - 특히 지역사회 청소년문화활동조직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동아리 연합회, 그룹사운드 연합회, 댄스연합회 등의 청소년자치조직이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 육성한다.
3) 지역사회 청소년 네트워크의 기능 - 청소년들이 진로와 문화, 생활, 지역 관련 정보 등 다양한 정보 서비스와 교류, 청소년 및 관련 기관간의 네트워크를 경험하는 공간으로서 기능을 지원한다. - 특히 청소년관련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사회 청소년운동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문화를 꾀한다. - 이와 함께 청소년활동지도력들의 육성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와 다양한 청소년기관의 네트워크 구심점의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