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에서는 인터넷, 스마트폰 과다사용 청소년에 대하여 상시 맞춤형 기숙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전문치유기관인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을 전라북도 무주에 설립(‘14.8월)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청소년(중·고등학생)으로서 평소 인터넷․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 참가 신청이 가능하며, 심리검사 등 몇가지 검사를 거쳐 최종 참가 여부가 결정됩니다.
참가 청소년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및 관계 능력 증진, 자존감 회복을 위해 상담(개인, 집단, 가족) 및 수련, 대안활동 등 다양한 내용이 진행됩니다.
개인상담
개인상담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의 원인평가에 기초하여 과다사용 문제를 청소년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에 대한 고취 후, 이를 전문상담자와 함께 수행할 수 있도록 청소년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집단상담
집단상담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재미있고 활동적인 집단활동을 통하여 치유효과를 이끌어내는 과정으로써 과다사용으로 인해 나타난 부정적 영향 파악, 자기에게 맞는 해결방법 모색, 꿈찾기 등을 통한 진로탐색 등의 다양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가족상담
가족상담 전문상담자의 가족상담을 통해 개별 청소년과 가족 내의 인터넷 스마트폰 과다사용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캠프가 끝난 후에도 청소년들이 다시 과다사용에 빠지지 않도록 돕습니다.
부모상담
부모상담 자녀가 인터넷 스마트폰 과다사용에 빠지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향후 자녀의 든든한 지원자가 될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수련·대안활동 및 체육활동
체험·대안활동 및 체육활동 전문가들과 함께 팀워크, 리더십, 상호존중 신뢰와 책임감, 협동심 등을 배울 수 있는 오리엔티어링, 래프팅, 암벽등반, 천체관측, 보드게임, 체육활동(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연중 운영이 되며, 2023년에는 1~4주 과정 총 22회가 운영됩니다. 신청을 하시면 심사를 거쳐 해당 기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기 중 참가를 위해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과 협조하여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지정을 받고 있으며, 참가 희망 학생들은 학교 수업일수 인정을 받으면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드림마을 참가 기록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남지 않습니다.참가 비용은 따로 없으며, 식대보조금만 부담(기간에 따라 10~20만원)하면 됩니다.
※ 차상위계층 이하는 무료로 참가참가 희망 시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로 직접 연락하시거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문의 하시면 됩니다.
상설 인터넷치유 전담기관,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