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소년활동으로 청소년을 행복하게
청소년활동

활동영역

청소년활동 >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 활동영역

자기개발활동

자기개발활동은 개인적 관심과 흥미에 따라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이나 사회·문화적 기술을 개발하는 활동입니다.

목적

실생활에 유용한 기술 습득을 통해 개인의 흥미와 적성 발견

기대효과

  • 참여 청소년의 새로운 관심을 유도하고 자신의 적성 및 소질을 향상시킵니다.
  • 참여 청소년들은 해당 활동에 경험이 있는 자와 함께 하는 중에 그들과 열정과 지식을 공유합니다.
  • 또래집단의 자기개발활동은 사회적 소속감, 협동심, 타인에 대한 배려, 양보와 타협의 기술 등을 함께 익힙니다.

포상활동 과정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 구분, 활동단계 별 최소 이수 시간을 제공하는 표
구분 도전활동 자기개발 활동을 성취활동으로 선택할 경우
금장
금장
24회/24시간 이상 48회/48시간 이상
(은장 미보유자에 한함)
은장
은장
16회/16시간 이상 32회/32시간 이상
(동장 미보유자에 한함)
동장
동장
8회/8시간 이상 16회/16시간 이상

주의사항

  • 자발적 참여로 일주일에 한 시간 규칙적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 학교 정규 수업 교육과정 이외의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성취목표에 적합한 일관성 있는 활동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학교 교과목의 연장선에 있는 학습 보조형 활동 및 일방적 강의식 활동은 인정되지 않음
    *단, 포상제-자유학년·학기제 연계 운영의 경우 별도 규정에 따름

  • 참여 청소년의 활동의 종류와 목표 수준에 따라 청소년지도자의 전문 지식 또는 경력, 자격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포상활동담당자를 선정해야 합니다.

활동 예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개인활동, 집단활동등의 활동 프로그램명을 제공하는 표
구분 예시
문화 예술 활동 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과 현대 예술, 악기 배우기, 합창, 작곡, 공작, 서예, 손글씨, 종이접기, 무용, 마술, 연기 활동 등
학술 활동 외국어 회화, 역사논술, 야생화 조사, 과학탐구, 컴퓨터, 인터넷, 신문활용, 발명, 다문화 탐구 등
수공 활동 요리, 수예, 꽃꽂이, 조경, 사육, 동·식물 재배, 설계, 목공, 로봇제작 등
취미 활동 바둑, 보드게임, 사진, 만화, 동화구연, 프라모델, 수집활동, 독서 등

*예시는 이해를 돕기를 위한 것이며, 활동에는 제한이 없습니다.